동숭동 공동주택 프로젝트

2017. 5. 6. 02:11School of Architecture/2016-1


가장 메인이 되는 3층이다. 가장 낮은 레벨인 1층에서 진입한 사람이 올라와서 3층에서 진입한 사람과 서로 섞일 수 있는 공간이다. 더불어 이 공간은 대학로 방향을 향해 공용 공간이 이어지고 동시에 시야도 확보된다. 3층의 진입부 부분에는 작은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해 길가와 소통할 수 있다.














A-A' Section

오직 2D로만 그리던 시절이라서 평면도를 다 그리고 하나씩 하나씩 단면을 만들었다.

시간이 오래걸린 것을 둘째치더라도

이거 하나 그리고 뻗었다. 너무 머리를 많이 굴려서



B-B' Section

대학로 방향으로 공용부가 이어지고 시야도 확장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만든 단면도

아울러 복도에 작은 오프닝 공간을 만들어서 답답함을 덜어봄



입면에 그림자도 넣는다는 것을 알고 멘붕에 빠졌던 시절

교수님한테 어떻게 그리냐고 물어보니까 매스에 랜더 돌려보고 거기에 나오는 그림자대로 따라그려보라고 해서

난 정말 정직하게 그렇게 했었다. 이것도 한번 그리고 멘탈털림. 너무 힘들었다.












20:1 실내모형이다. 공용부분과 복도를 연출했다.

20:1 모형을 만든다는게 너무 쇼킹했던 시절

마감 재료를 고르는 것도 고민을 많이 했었다. 




잘 만든 신식 아파트같다고 쿠사리먹음. ;D